홋카이도    맛기행    이바라키    고치현    온천   

  • 일본관광신문

aomori_title.gif

aomori_map.gif

아오모리현은 일본 혼슈의 최북단에 위치하며 뉴욕, 마드리드, 로마 등과 대략 동위상에 있다. 남쪽은 아키타현, 이와테현과 접하고, 동쪽은 태평양에 서쪽은 동해에 면했으며,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 현의 중앙에는 남북으로 산맥이 있으며, 쓰가루반도와 시모키타반도가 쓰가루해협을 향해 돌출한 독특한 지형을 이루고 있다. 또한 이들 지역은 바다, 산, 호수 등 풍족한 자연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오랜 역사를 지닌 고유의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

aomori_01.gif

▣ 현의 휘장
아오모리현의 지형을 도안화한 것이다. 현기의 흰 바탕은, 무한하게 퍼지는 우주 세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현장의 심녹색은 약진 발전해 가는 희망과 미래를 나타낸 것이다.

aomori_02.gif

▣ 현의 꽃 - 사과 꽃
사과의 생산량은 전국 제 1위의 생산을 자랑하고 있으며, 「사과의 꽃」은 현민 생활과 떼어낼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아오모리현 정백년(政百年)을 기념해 지정했다.

aomori_03.gif

▣ 현의 나무 - 노송나무
현명의 "아오모리"라고 하는 이름도 히바의 「파랑들로 한 숲이 괴로움이 있는 곳」으로부터 취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 히바는 「나한백」이라고도 불려 제32회 국민 체육 대회의 애칭이 되었다.

aomori_04.gif

▣ 현의 새 - 백조
히라나이마치 아사도코로(平內町淺所)해안, 무츠시 오미나토(むつ市大湊), 키타츠가루군 쥬산호(北津輕郡十三湖) 등 현내 각지로 날아 오는 백조는 북국에 겨울을 알리는 대표적인 새로서 현민에게 사랑받고 있다.

aomori_05.gif

▣ 현의 어류 - 넙치
현 전체 모든 연안 해역에서 어획 되어 양식어업을 대표하는 물고기이다.

▣ 장기계획
신플랜은 헤세이(平成) 9년(1997년)을 초년도로 하여, 헤세이(平成) 18년(2006년)을 최종 연도로 하는 10개 년 계획이다.
신플랜은 기본 구상편과 기본계획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구상편은 본현을 둘러싸는 사회환경 변화나 본현의 새로운 가능성등을 발굴하는것이며, 신플랜의 기본이념을 정해 그것을 실현해 가기 위해 임해야 할 현 행정의 기본적 방향이나 전략 프로젝트 구상, 목표로 해야 할 현 토(土)의 전체상이나 지역별의 장래상을 제안하고 있다.
또, 기본계획편에서는 기본 구상을 받아, 각 분야마다의 사업 지침이나 정비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aomori_06.gif